1. 컴퓨터의 개요
가. 컴퓨터란?
사람이 해왔던 기억과 계산 등의 일을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해주는 기계이며 사람의 지시에 따라 여러 가지 일을 자동적으로 처리해주는 전자 장치
전자회로를 이용하여 입력된 데이터를 자동으로 처리한 후 결과를 즉시 출력하거나 이후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장하여 관리하는 기계
인간과 컴퓨터의 기능 비교
기능 | 인간 | 컴퓨터 |
입력기능 | 감각기관 | 입력장치 |
기억기능 | 두뇌 | 주기억장치 |
연산기능 | 두뇌 | 연산장치 |
제어기능 | 두뇌 | 제어장치 |
출력기능 | 반응기관 | 출력장치 |
보조기억 기능 | 노트 | 보조기억장치 |
나. 컴퓨터의 특징
1) 신속성
자료를 주어진 시간 내에 빠르고 신속하게 처리함
2) 정확성
계산 시 에러나 오차를 최소화한 계산력과 판단력
3) 자동성
입출력을 비롯한 전체 처리과정의 자동화
4) 대량성
대량 데이터의 처리와 저장이 가능함.
다. 컴퓨터의 필요성
과학기술의 발달과 산업사회의 급격한 변화로 새로운 정보를 신속하게 수집, 분석, 활용할 필요성이 생김.
사회현상이 복잡하고 다양해짐에 따라 처리할 데이터 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
편리한 생활을 위한 기계 및 전자 장치 등을 제어하기 위해 컴퓨터가 필요함.
2. 정보기술 산업
가. 정보기술
정보를 여러 가지 형식으로 창조, 저장, 교환 사용하는데 있어서 이용되는 모든 종류의 기술들
나. 정보기술로 인한 산업의 변화
일상 업무에서의 혁신
새로운 경영 기법과 제조업의 혁신
새로운 산업의 창조
다. 시스템 통합 산업
서비스 제공자가 각종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기술을 제공함으로써 포괄적인 정보처리 해결 수단을 제공하는 서비스 산업
라. 벤처산업
소자본과 적은 인원으로 모험심을 가지고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자 하는 회사
우리나라는 IMF경제 위기로 인하여 대기업으로부터 경영자원이 일부 방출되고 대기업의 안정성과 평생 직장으로서의 믿음이 흔들리기 시작하면서 창업을 위한 여건이 조성되기 시작함.
마. 북한의 정보기술산업
컴퓨터 하드웨어 및 통신 인프라는 수준이 낮은 상황이지만 소프트웨어와 군사 정보기술 분야는 상대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알려짐.
3. 컴퓨터의 활용 분야
가. 과학 기술 분야
1) 클라우딩 컴퓨터
세계적인 검색 업체인 구굴의 직원 크리스토프 비시글리아가 에릭 슈미트 최고경영자와 회의를 하면서 처음 제안한 개념
사용자가 자신의 컴퓨터에 저장해 둔 자료와 소프트웨어를 중앙 시스템인 대형컴퓨터에 저장해 두고 원격으로 인터넷에 접속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컴퓨팅 환경
2) 항공우주
항공우주 분야에서는 우주로 쏘아 올리는 발사체를 정교하게 제어하고 발사체와 종합관제실 사이의 원활한 통신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컴퓨터를 이용
3) 이동통신
통신시스템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시험할 때도 컴퓨터가 활용
우리나라는 1995년 세계 최초로 CDMA 이동통신시스템을 개발하여 상용화했음.
나. 산업 분야
1) 지능 로봇
통신과 컴퓨팅 기술이 로봇 기술에 접목되어 로봇의 기능과 형태가 획기적으로 진화함.
2) 스마트 가전 및 디스플레이
2015년 9월에 독일 베를린에서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인 IFA 2015가 개최됨.
당시 행사에서는 여러 글로벌 가전 기업이 사물 인터넷 기반 가전 제품을 선보임.
특히 LG전자에서는 일반 가전을 스마트 가전으로 바꿔주는 스마트씽큐 센서와 사물 인터넷 플랫폼인 올조인을 적용한 스마트 가전을 선보임.
3) 해양 조선 IT
통신 및 레이더 기술 분야에 IT 기술이 활용됨.
다. 의료 분야
1) 컴퓨터를 이용한 진료
MRI 촬영, 초음파 검사, 레이저 수술 등을 할 때 사용하고 환자의 진료 정보를 관리할 때도 사용
의사는 가상현실 기술을 이용하여 환자를 수술하기 전에 미리 연습해볼 수도 있음.
2) 햅틱 기술을 이용한 수술
사용자의 움직임과 위치 등을 입력 받아 가상 현실 속에서 입력에 상응하는 인공 촉감을 출력하는 장치
의료계에서는 정교한 수술을 할 때 사람 대신 로봇을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데 이때 쓰는 기술이 햅틱 기술
라. 금융 분야
1) 사이버증권 거래
컴퓨터에 증권사가 제공하는 CD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인터넷이나 전화를 이용하여 증권사 객장에 나가지 않고 가정이나 사무실에서 증권을 사고 파는 온라인 거래 형태
2) 인터넷 뱅킹
마. 교육 분야
1) 원격 교육
인터넷을 기반으로 사이버 공간에서 다양한 멀티미디어 정보 기술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교육방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