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취미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누군가는 그 활동을 직업으로 삼고 있습니다.
우리는 대개 취미로 하는 사람을 아마추어(초보자)라고 부르고, 직업으로 하는 사람은 프로(전문가)라고 부릅니다.
대부분의 경우 아마추어와 프로의 실력 차이는 상당합니다.
저는 코딩이라는 분야의 초보자이기 때문에 모르는 것들은 검색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검색을 하면 전문가들을 위한 결과가 많이 나와 도통 무슨 말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ㅠㅠ
그래도 공부를 하면서 실력이 조금씩 늘어 이해하지 못했던 내용들을 나중에 이해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반대로 이해했던 내용들도 시간이 지나면 까먹기도 합니다... ㅠㅠ
이것이 큰 문제인데 그래서 코딩을 하면서 모르는 용어들에 대해 차근차근 정리하고자 합니다.
만약 전문가분들께서 보신다면 잘못된 점을 알려주세요! ^^
주의! 초보자가 혼자 공부하면서 자기 생각을 기록한 것이므로 절대로 그냥 믿지 마세요...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
웹 브라우저가 웹 페이지 보여주기 위해 필요한 언어입니다.
웹 페이지가 우리 몸과 같다면 HTML은 우리 몸에서 뼈와 살 같은 역할을 하는 것 같습니다.
PHP, 파이썬 등을 사용하여 웹 페이지를 만든다는 것은 결국 내가 원하는 대로 HTML을 만들기 위해 도구를 사용하는 것 같은 느낌입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HTML
CSS(Cascading Style Sheets)
HTML이 만든 웹 페이지를 이쁘게 꾸며주는 언어입니다.
HTML로만 웹 페이지를 만들면 인터넷이 처음 보급되던 시절의 옛날 인터넷 홈페이지가 생각납니다.
요즘처럼 화려한 인터넷 홈페이지들의 모습은 이 CSS가 만들어준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HTML이 우리 몸의 뼈와 살로 비유된다면 CSS는 옷과 악세사리라고 말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CSS
자바스크립트(JavaScript)
웹 브라우저에서 주로 사용되는 언어입니다.
HTML로 작성된 웹 페이지가 프로그램처럼 동작하게 해주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HTML이 뼈대, CSS가 외모라면 자바스크립트는 움직이고 생각할 수 있게 해주는 근육이나 두뇌에 비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웹 페이지를 만들 때 HTML, CSS, 자바스크립트 이 삼형제가 기본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EC%9E%90%EB%B0%94%EC%8A%A4%ED%81%AC%EB%A6%BD%ED%8A%B8
IDE(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통합 개발 환경)
메모장으로도 html, css, js를 만들 수 있지만 아주 불편합니다.
그래서 vscode와 같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 쉽게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vscode와 같이 개발할 때 도움을 주는 소프트웨어를 IDE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ED%86%B5%ED%95%A9_%EA%B0%9C%EB%B0%9C_%ED%99%98%EA%B2%B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