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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초등학교 업무

[12] 2015 개정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 이해하기

1. 2015 개정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의 영역은 총 15개로 제일 많은 교과이다.

 

영역을 이해하기 쉽게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으로 나누면 다음처럼 나뉜다.

 

물리(4개) - 힘과 운동, 전기와 자기, 열과 에너지, 파동

화학(3개) - 물질의 구조(초등학교에서는 배우지 않는다.), 물질의 성질, 물질의 변화

생물(5개) - 생명 과학과 인간의 생활,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항상성과 몸의 조절, 생명의 연속성, 환경과 생태계

지구과학(3개) - 고체 지구, 대기와 해양, 우주

 

2. 내용 체계 중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의 체계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
힘과 운동 시공간과 운동 물체의 운동 변화는 뉴턴 운동 법칙으로 설명된다.
힘과 운동 물체 사이에는 여러 가지 힘이 작용한다.
전기와 자기 전기 전기 회로에서는 기전력에 의해 전류가 형성된다.
전기와 자기 자기 전류는 자기장을 형성한다.
전기와 자기 자기 물질은 자기적 성질에 따라 자성체와 비자성체로 구분된다.
열과 에너지 열평형 온도가 다른 물체가 접촉하면 온도가 같아진다.
파동 파동의 종류 음파는 매질을 통해 전달되는 파동이다.
파동 파동의 종류 빛을 비롯한 전자기파는 전자기 진동이 공간으로 퍼져나가는 파동이다.
파동 파동의 성질 파동은 반사, 굴절, 간섭, 회절의 성질을 가진다.
물질의 성질 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질 물질은 고유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물질의 성질 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질 혼합물은 여러 가지 순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물질의 성질 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질 물질의 고유한 성질을 이용하여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다.
물질의 성질 물질의 상태 물질은 여러 가지 상태로 존재한다.
물질의 성질 물질의 상태 물질은 상태에 따라 물리적 성질이 달라진다.
물질의 변화 물질의 상태 변화 물질은 온도와 압력에 따라 상태가 변화한다.
물질의 변화 화학 반응 물질은 화학 반응을 통해 다른 물질로 변한다.
물질의 변화 화학 반응 화학과 우리 생활이 밀접한 관련이 있다.
생명과학과 인간의 생활 생명공학 기술 생명공학 기술은 질병 치료, 식량 생산 등 인간의 삶에 기여한다.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생명의 구성 단위
생명체는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생명의 구성 단위 세포는 세포막으로 둘러싸여 있고 세포 소기관을 가진다.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동물의 구조와 기능
뼈와 근육은 몸을 지탱하거나 움직이는 기능을 한다.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동물의 구조와 기능 소화 기관을 통해 영양소를 흡수하고 배설 기관을 통해 노폐물을 배출한다.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동물의 구조와 기능 호흡 기관과 순환 기관을 통해 산소와 이산화 탄소를 교환한다.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식물의 구조와 기능
식물은 뿌리, 줄기, 잎으로 구성되어 있다.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식물의 구조와 기능 뿌리에서 흡수된 물은 줄기를 통해 잎으로 이동한다.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광합성과 호흡 광합성을 통해 빛에너지가 화학 에너지로 전환된다.
항상성과 몸의 조절 자극과 반응
감각 기관과 신경계의 작용으로 다양한 자극에 반응한다.
생명의 연속성
생식 생물은 유성 생식 또는 무성 생식을 통해 종족을 유지한다.
생명의 연속성 생식 다세포 생물은 배우자를 생성하고 수정과 발생 과정을 거쳐 개체를 만든다.
생명의 연속성 진화와 다양성
생물은 환경 변화에 적응하여 진화한다.
생명의 연속성 진화와 다양성 다양한 생물은 분류 체계에 따라 분류한다.
환경과 생태계
생태계와 상호 작용 생태계의 구성 요소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환경과 생태계 생태계와 상호 작용 생태계 내에서 물질은 순환하고, 에너지는 흐른다.
고체 지구
지구계와 역장 지구계는 지권, 수권, 기권, 생물권, 외권으로 구성되고, 각 권은 상호 작용한다.
고체 지구 판구조론 지구의 표면은 여러 개의 판으로 구성되어 있고 판의 경계에서 화산과 지진 등 다양한 지각 변동이 발생한다.
고체 지구 지구 구성 물질
지각은 다양한 광물과 암석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중 일부는 자원으로 활용된다.
고체 지구 지구의 역사
지구의 역사는 지층의 기록을 통해 연구한다.
고체 지구 지구의 역사 지질 시대를 통해 지구의 환경과 생물은 끊임없이 변해왔다.
대기와 해양 해수의 성질과 순환
수권은 해수와 담수로 구성되며, 수온과 염분 등에 따라 해수의 성질이 달라진다.
대기와 해양 대기의 운동과 순환
대기의 온도, 습도, 기압 차 등에 의해 다양한 기상 현상이 나타난다.
우주 태양계의 구성과 운동
태양계는 태양, 행성, 위성 등 다양한 천체로 구성되어 있다.
우주 태양계의 구성과 운동 태양계 천체들의 운동으로 인해 다양한 현상이 나타난다.
우주 별의 특성과 진화 우주에는 수많은 별들이 존재하며, 표면온도, 밝기, 거리 등과 같은 물리량에 따라 분류된다.

초등에서 14개 영역, 28개 핵심 개념, 43개 일반화된 지식을 배운다.

 

3.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를 교과서 단원과 연결

학년, 단원 단원 이름 영역(핵심 개념) 내용 요소
3학년 1학기 1단원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3학년 1학기 2단원 물질의 성질 물질의 성질(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질) 물체와 물질
물질의 성질
물체의 기능
물질의 변화
3학년 1학기 3단원 동물의 한살이 생명의 연속성(생식) 동물의 한살이
완전·불완전 탈바꿈
동물의 암·수
동물의 암·수 역할
3학년 1학기 4단원 자석의 이용 전기와 자기(자기) 자기력
자석의 성질
3학년 1학기 5단원 지구의 모습 고체 지구(지구계와 역장)
우주(태양계의 구성과 운동)
지구의 환경
바다의 특징
지구와 달의 모양
지구의 대기
달의 환경
3학년 2학기 1단원 재미있는 나의 탐구 -  
3학년 2학기 2단원 동물의 생활 생명의 연속성(진화와 다양성)
생명과학과 인간의 생활(생명공학 기술)
생활 속 동식물 모방 사례
다양한 환경에 사는 동물과 식물·동물과 식물의 생김새
특징에 따른 동물 분류
3학년 2학기 3단원 지표의 변화 고체 지구(지구 구성 물질) 흙의 생성과 보존
풍화와 침식
3학년 2학기 4단원 물질의 상태 물질의 성질(물질의 상태) 고체, 액체, 기체
기체의 무게
3학년 2학기 5단원 소리의 성질 파동(파동의 종류) 소리의 발생
소리의 세기
소리의 높낮이
소리의 전달
4학년 1학기 1단원 과학차처럼 탐구해 볼까요? -  
4학년 1학기 2단원 지층과 화석 고체 지구(지구의 역사)
고체 지구(지구 구성 물질)
퇴적암
지층의 형성과 특성
화석의 생성
과거 생물과 환경
4학년 1학기 3단원 식물의 한살이 생명의 연속성(생식) 식물의 한살이
씨가 싹트는 조건
4학년 1학기 4단원 물체의 무게 힘과 운동(힘) 무게
수평 잡기
용수철저울의 원리
4학년 1학기 5단원 혼합물의 분리 물질의 성질(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질) 혼합물
혼합물의 분리
거름
증발
4학년 2학기 1단원 식물의 생활 생명의 연속성(진화와 다양성)
생명과학과 인간의 생활(생명공학 기술)
생활 속 동식물 모방 사례
다양한 환경에 사는 동물과 식물·동물과 식물의 생김새
특징에 따른 식물 분류
4학년 2학기 2단원 물의 상태 변화 물질의 변화(물질의 상태 변화) 물의 상태 변화
증발
끓음
응결
4학년 2학기 3단원 그림자와 거울 파동(파동의 종류)
파동(파동의 성질)
빛의 직진
그림자
평면거울
빛의 반사
4학년 2학기 4단원 화산과 지진 고체 지구(판구조론과 지구 구성 물질) 화산 활동
지진
지진 대처 방법
화강암과 현무암
4학년 2학기 5단원 물의 여행 물질의 변화(물질의 상태 변화)
대기와 해양(해수의 성질과 순환)
물의 순환
5학년 1학기 1단원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5학년 1학기 2단원 온도와 열 열과 에너지(열평형) 온도
전도, 대류
단열
5학년 1학기 3단원 태양계와 별 우주(태양게의 구성과 운동)
우주(별의 특성과 진화)
태양
태양계 행성
행성의 크기와 거리
별의 정의
북쪽 하늘 별자리
5학년 1학기 4단원 용해와 용액 물질의 성질(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질) 용해
용액
용질의 종류
용질의 녹는 양
용액의 진하기
5학년 1학기 5단원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생명의 연속성(진화와 다양성)
생명과학과 인간의 생활(생명공학 기술)
균류, 원생생물, 세균의 이용
첨단 생명과학과 우리 생활
현미경 사용법
균류, 원생생물, 세균의 특징과 사는 곳
5학년 2학기 1단원 재미있는 나의 탐구 -  
5학년 2학기 2단원 생물과 환경 환경과 생태계(생태계와 상호 작용) 생물 요소와 비생물 요소
환경 요인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생태계의 구조와 기능
환경 오염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생태계 보전을 위한 노력
먹이 사슬과 먹이 그물
생태계 평형
5학년 2학기 3단원 날씨와 우리 생활 대기와 해양(대기의 운동과 순환) 습도
이슬과 구름
저기압과 고기압
계절별 날씨
5학년 2학기 4단원 물체의 운동 힘과 운동(시공간과 운동) 속력
속력과 안전
5학년 2학기 5단원 산과 염기 물질의 성질(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질) 용액의 성질
용액의 분류
지시약
산성 용액
염기성 용액
6학년 1학기 1단원 과학자처럼 탐구해 볼까요? -  
6학년 1학기 2단원 지구와 달의 운동 우주(태양계의 구성과 운동) 낮과 밤
계절별 별자리
달의 위상
6학년 1학기 3단원 여러 가지 기체 물질의 성질(물질의 상태)
물질의 성질(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질)
산소
이산화탄소
온도에 따른 기체의 부피
압력에 따른 기체의 부피
공기
6학년 1학기 4단원 식물의 구조와 기능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식물의 구조와 기능) 세포

세포막
세포벽
뿌리, 줄기, 잎의 기능
증산 작용
광합성
씨가 퍼지는 방법
6학년 1학기 5단원 빛과 렌즈 파동(파동의 성질) 프리즘
빛의 굴절
볼록 렌즈
6학년 2학기 1단원 전기의 이용 전기와 자기(전기)
전기와 자기(자기)
전기 회로
전기 절약
전기 안전
전자석
6학년 2학기 2단원 계절의 변화 우주(태양계의 구성과 운동) 태양 고도의 일변화
6학년 2학기 3단원 연소와 소화 물질의 변화(화학 반응) 연소 현상
연소 조건
연소 생성물
소화 방법
화재 시 안전 대책
6학년 2학기 4단원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동물의 구조와 기능)
항상성과 몸의 조절(자극과 반응)
뼈와 근육의 구조와 기능
소화·순환·호흡·배설 기관의 구조와 기능
 감각 기관의 종류와 역할
자극 전달 과정
6학년 2학기 5단원 에너지와 생활 -  

 

4. 교과서 각 단원과 성취기준 연결

학년, 단원 단원 이름 성취기준
3학년 1학기 1단원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3학년 1학기 2단원 물질의 성질 [4과01-01]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들어진 물체들을 비교하여 물체의 기능과 물질의 성질을 관련지을 수 있다.
[4과01-02] 크기와 모양은 같지만 서로 다른 물질로 이루어진 물체들을 관찰하여 물질의 여러 가지 성질을 비교할 수 있다.
[4과01-03] 서로 다른 물질을 섞었을 때 물질을 섞기 전과 후의 변화를 관찰하여 어떤 성질이 달라졌는지 설명할 수 있다.
[4과01-04] 여러 가지 물질을 선택하여 다양한 물체를 설계하고 장단점을 토의할 수 있다.
3학년 1학기 3단원 동물의 한살이 [4과10-01] 동물의 암·수에 따른 특징을 동물별로 비교해보고, 번식 과정에서 암·수의 역할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4과10-02] 동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을 세우고, 동물을 기르면서 한살이를 관찰하며, 관찰한 내용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4과10-03] 여러 가지 동물의 한살이 과정을 조사하여 동물에 따라 한살이의 유형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3학년 1학기 4단원 자석의 이용 [4과02-01] 자석 사이에 밀거나 당기는 힘이 작용하는 현상을 관찰하고 두 종류의 극을 구별할 수 있다.
[4과02-02] 나침반의 바늘이 일정한 방향을 가리키는 성질이 있음을 관찰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4과02-03] 일상생활에서 자석이 사용되는 예를 조사하고, 자석의 성질과 관련지어 그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3학년 1학기 5단원 지구의 모습 [4과16-01] 지구와 관련된 자료를 조사하여 모양과 표면의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4과16-02] 육지와 비교하여 바다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과16-03] 지구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공기의 역할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4과16-04] 달을 조사하여 모양, 표면, 환경을 이해하고 지구와 달을 비교할 수 있다.
3학년 2학기 1단원 재미있는 나의 탐구 -
3학년 2학기 2단원 동물의 생활 [4과03-01]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특징에 따라 동물을 분류할 수 있다.
[4과03-02] 동물의 생김새와 생활 방식이 환경과 관련되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4과03-03] 동물의 특징을 모방하여 생활 속에서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발표할 수 있다.
3학년 2학기 3단원 지표의 변화 [4과04-01] 여러 장소의 흙을 관찰하여 비교할 수 있다.
[4과04-02] 흙의 생성 과정을 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4과04-03] 강과 바닷가 주변 지형의 특징을 흐르는 물과 바닷물의 작용과 관련지을 수 있다.
3학년 2학기 4단원 물질의 상태 [4과07-01] 고체와 액체의 성질을 용기에 따른 모양과 부피 변화를 관찰하여 설명할 수 있다.
[4과07-02] 기체가 공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아보는 실험을 할 수 있다.
[4과07-03] 기체가 무게가 있음을 알아보는 실험을 할 수 있다.
[4과07-04] 우리 주변의 물질을 고체, 액체, 기체로 분류할 수 있다.
3학년 2학기 5단원 소리의 성질 [4과08-01] 여러 가지 물체에서 소리가 나는 현상을 관찰하여 소리가 나는 물체는 떨림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4과08-02] 소리의 세기와 높낮이를 비교할 수 있다.
[4과08-03] 여러 가지 물체를 통하여 소리가 전달되거나 반사됨을 관찰하고 소음을 줄이는 방법을 토의할 수 있다.
4학년 1학기 1단원 과학차처럼 탐구해 볼까요? -
4학년 1학기 2단원 지층과 화석 [4과06-01] 여러 가지 지층을 관찰하고 지층의 형성 과정을 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4과06-02] 퇴적암을 알갱이의 크기에 따라 구분하고 퇴적암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4과06-03] 화석의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화석을 관찰하여 지구의 과거 생물과 환경을 추리할 수 있다.
4학년 1학기 3단원 식물의 한살이 [4과13-01] 씨가 싹트거나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4과13-02] 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을 세워 식물을 기르면서 한살이를 관찰할 수 있다.
[4과13-03] 여러 가지 식물의 한살이 과정을 조사하여 식물에 따라 한살이의 유형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4학년 1학기 4단원 물체의 무게 [4과09-01] 일상생활에서 물체의 무게를 측정하는 예를 조사하고 무게 측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4과09-02] 수평 잡기 활동을 통해 물체의 무게를 비교할 수 있다.
[4과09-03] 용수철에 매단 물체의 무게와 용수철의 늘어난 길이의 관계를 조사하고 물체의 무게를 재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과09-04] 간단한 저울을 설계하여 제작하고 그 결과물을 평가할 수 있다.
4학년 1학기 5단원 혼합물의 분리 [4과12-01] 일상생활에서 혼합물의 예를 찾고 혼합물 분리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4과12-02] 알갱이의 크기와 자석에 붙는 성질을 이용하여 고체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다.
[4과12-03] 거름 장치를 꾸며 물에 녹는 물질과 녹지 않는 물질의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다.
[4과12-04] 물을 증발시켜 물에 녹아 있는 고체 물질을 분리할 수 있다.
4학년 2학기 1단원 식물의 생활 [4과05-01] 여러 가지 식물을 관찰하여 특징에 따라 식물을 분류할 수 있다.
[4과05-02] 식물의 생김새와 생활 방식이 환경과 관련되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4과05-03] 식물의 특징을 모방하여 생활 속에서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발표할 수 있다.
4학년 2학기 2단원 물의 상태 변화 [4과14-01] 물이 수증기나 얼음으로 변할 수 있음을 알고, 물이 얼 때와 얼음이 녹을 때의 부피와 무게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4과14-02] 물이 증발할 때와 끓을 때의 변화를 관찰하여 차이점을 알고, 이와 관련된 예를 우리 주변에서 찾을 수 있다.
[4과14-03] 수증기가 응결하는 현상을 관찰하고, 이와 관련된 예를 우리 주변에서 찾을 수 있다.
4학년 2학기 3단원 그림자와 거울 [4과15-01] 여러 가지 물체의 그림자를 관찰하여 그림자가 생기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과15-02] 전등과 물체 사이의 거리에 따른 그림자의 크기 변화를 관찰하여 서술할 수 있다.
[4과15-03] 물체와 평면거울에 비친 모습을 비교하여 거울의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4과15-04] 일상생활에서 거울을 이용하는 예를 조사하고 거울의 성질과 관련지어 그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4학년 2학기 4단원 화산과 지진 [4과11-01] 화산 활동으로 나오는 여러 가지 물질을 설명할 수 있다.
[4과11-02] 화성암의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화강암과 현무암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4과11-03] 화산 활동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할 수 있다.
[4과11-04] 지진 발생의 원인을 이해하고 지진이 났을 때 안전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토의할 수 있다.
4학년 2학기 5단원 물의 여행 [4과17-01] 물이 이동하거나 상태가 변하면서 순환하는 과정을 생명체, 지표면, 공기 사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4과17-02] 물의 중요성을 알고 물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 방법을 활용한 사례를 조사할 수 있다.
5학년 1학기 1단원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5학년 1학기 2단원 온도와 열 [6과01-01] 일상생활에서 온도를 어림하거나 측정하는 사례를 조사하고 정확한 온도 측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6과01-02]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하여 온도가 같아지는 현상을 관찰하고 물체의 온도 변화를 열의 이동으로 설명할 수 있다.
[6과01-03]고체 물질의 종류에 따라 열이 전도되는 빠르기를 관찰을 통해 비교하고 일상생활에서 단열을 이용하는 예를 조사할 수 있다.
[6과01-04]액체나 기체에서 대류 현상을 관찰하고 대류 현상에서 열의 이동을 설명할 수 있다.
5학년 1학기 3단원 태양계와 별 [6과02-01]태양이 지구의 에너지원임을 이해하고 태양계를 구성하는 태양과 행성을 조사할 수 있다.
[6과02-02]별의 의미를 알고 대표적인 별자리를 조사할 수 있다.
[6과02-03]북쪽 하늘의 별자리를 이용하여 북극성을 찾을 수 있다.
5학년 1학기 4단원 용해와 용액 [6과03-01]물질이 물에 녹는 현상을 관찰하고 용액을 설명할 수 있다.
[6과03-02]용질의 종류에 따라 물에 녹는 양이 달라짐을 비교할 수 있다.
[6과03-03]물의 온도에 따라 용질의 녹는 양이 달라짐을 실험할 수 있다.
[6과03-04]용액의 진하기를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방법을 고안할 수 있다.
5학년 1학기 5단원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6과04-01]동물과 식물 이외의 생물을 조사하여 생물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6과04-02]다양한 생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6과04-03]우리 생활에 첨단 생명과학이 이용된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5학년 2학기 1단원 재미있는 나의 탐구 -
5학년 2학기 2단원 생물과 환경 [6과05-01]생태계가 생물 요소와 비생물 요소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고 생태계 구성 요소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음을 설명할 수 있다.
[6과05-02]비생물 환경 요인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여 환경과 생물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6과05-03]생태계 보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생태계 보전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5학년 2학기 3단원 날씨와 우리 생활 [6과06-01]습도를 측정하고 습도가 우리 생활에 영향을 주는 사례를 조사할 수 있다.
[6과06-02]이슬, 안개, 구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비와 눈이 내리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6과06-03]고기압과 저기압이 무엇인지 알고 바람이 부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6과06-04]계절별 날씨의 특징을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공기의 성질과 관련지을 수 있다.
5학년 2학기 4단원 물체의 운동 [6과07-01]일상생활에서 물체의 운동을 관찰하여 속력을 정성적으로 비교할 수 있다.
[6과07-02]물체의 이동 거리와 걸린 시간을 조사하여 속력을 구할 수 있다.
[6과07-03]일상생활에서 속력과 관련된 안전 사항과 안전장치의 예를 찾아 발표할 수 있다.
5학년 2학기 5단원 산과 염기 [6과08-01]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용액을 다양한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
[6과08-02]지시약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용액을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으로 분류할 수 있다.
[6과08-03]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의 여러 가지 성질을 비교하고,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을 섞었을 때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6과08-04]우리 생활에서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을 이용하는 예를 찾아 발표할 수 있다.
6학년 1학기 1단원 과학자처럼 탐구해 볼까요? -
6학년 1학기 2단원 지구와 달의 운동 [6과09-01]하루 동안 태양과 달의 위치가 달라지는 것을 지구의 자전으로 설명할 수 있다.
[6과09-02]계절에 따라 별자리가 달라진다는 것을 지구의 공전으로 설명할 수 있다.
[6과09-03]달의 모양과 위치가 주기적으로 바뀌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6학년 1학기 3단원 여러 가지 기체 [6과10-01]산소, 이산화 탄소를 실험을 통해 발생시키고 성질을 확인한 후, 각 기체의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6과10-02]온도와 압력에 따라 기체의 부피가 달라지는 현상을 관찰하고, 일상생활에서 이와 관련된 사례를 찾을 수 있다.
[6과10-03]공기를 이루는 여러 가지 기체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6학년 1학기 4단원 식물의 구조와 기능 [6과12-01]생물체를 이루고 있는 기본 단위인 세포를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다.
[6과12-02]식물의 전체적인 구조 관찰과 실험을 통해 뿌리, 줄기, 잎, 꽃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6과12-03]여러 가지 식물의 씨가 퍼지는 방법을 조사하고, 씨가 퍼지는 방법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6학년 1학기 5단원 빛과 렌즈 [6과11-01]햇빛이 프리즘에서 다양한 색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관찰하여, 햇빛이 여러 가지 색의 빛으로 되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6과11-02]빛이 유리나 물, 볼록 렌즈를 통과하면서 굴절되는 현상을 관찰하고 관찰한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6과11-03]볼록 렌즈를 이용하여 물체의 모습을 관찰하고 볼록 렌즈의 쓰임새를 조사할 수 있다.
6학년 2학기 1단원 전기의 이용 [6과13-01]전지와 전구, 전선을 연결하여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을 찾아 설명할 수 있다.
[6과13-02]전구를 직렬연결 할 때와 병렬연결 할 때 전구의 밝기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6과13-03]전기를 절약하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토의할 수 있다.
[6과13-04]전자석을 만들어 영구 자석과 전자석을 비교하고 일상생활에서 전자석이 사용되는 예를 조사할 수 있다.
6학년 2학기 2단원 계절의 변화 [6과14-01]하루 동안 태양의 고도, 그림자 길이, 기온을 측정하여 이들 사이의 관계를 찾을 수 있다.
[6과14-02]계절에 따른 태양의 남중 고도, 낮과 밤의 길이, 기온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6과14-03]계절 변화의 원인은 지구 자전축이 기울어진 채 공전하기 때문임을 모형실험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6학년 2학기 3단원 연소와 소화 [6과15-01]물질이 탈 때 나타나는 공통적인 현상을 관찰하고, 연소의 조건을 찾을 수 있다.
[6과15-02]실험을 통해 연소 후에 생성되는 물질을 찾을 수 있다.
[6과15-03]연소의 조건과 관련지어 소화 방법을 제안하고 화재 안전 대책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6학년 2학기 4단원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6과16-01]뼈와 근육의 생김새와 기능을 이해하여 몸이 움직이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6과16-02]소화, 순환, 호흡, 배설 기관의 종류, 위치, 생김새,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6과16-03]감각 기관의 종류, 위치, 생김새, 기능을 알고 자극이 전달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6과16-04]운동할 때 우리 몸에서 나타나는 변화를 관찰하여 우리 몸의 여러 기관이 서로 관련되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6학년 2학기 5단원 에너지와 생활 [6과17-01]생물이 살아가거나 기계를 움직이는 데 에너지가 필요함을 알고, 이때 이용하는 에너지의 형태를 조사할 수 있다.
[6과17-02]자연 현상이나 일상생활의 예를 통해 에너지의 형태가 전환됨을 알고,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토의할 수 있다.

학년군 별 각 17개의 성취기준 영역이 있다.

과학 교과의 경우 다른 교과와 다르게 성취기준이 내용 체계의 영역 별로 나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단원 별로 나뉘어 있다...

 

5. 시간 배당 기준

구분 3~4학년 5~6학년
과학/실과 204 340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명시되어 있는 기준은 위와 같다.

그리고 3~4학년군에서는 실과를 배우지 않는다.

따라서 학교에서 운영할 때는 보통 다음과 같이 운영한다.

구분 3학년 4학년 5학년 6학년
과학 102
(주 3시간 X 34주)
102
(주 3시간 X 34주)
102
(주 3시간 X 34주)
102
(주 3시간 X 34주)
실과 0 0 68
(주 2시간 X 34주)
68
(주 2시간 X 34주)

결과적으로 과학은 3~6학년이 주당 3시간씩 공부한다고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연간 수업일수 190일(이상)에서 1학기 100일, 2학기 90일 정도로 운영하므로 1, 2학기를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구분 1학기 2학기 합계
과학 54시간
(주 3시간 X 18주)
48시간
(주 3시간 X 16주)
102시간
(주 3시간 X 34주)

물론 공휴일이나 여러가지 이유로 반드시 위와 같이 운영되는 것은 아니지만 큰 기준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학교마다 시수를 증감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