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15 개정 초등 과학과 교육과정의 영역은 총 15개로 제일 많은 교과이다.
영역을 이해하기 쉽게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으로 나누면 다음처럼 나뉜다.
물리(4개) - 힘과 운동, 전기와 자기, 열과 에너지, 파동
화학(3개) - 물질의 구조(초등학교에서는 배우지 않는다.), 물질의 성질, 물질의 변화
생물(5개) - 생명 과학과 인간의 생활,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항상성과 몸의 조절, 생명의 연속성, 환경과 생태계
지구과학(3개) - 고체 지구, 대기와 해양, 우주
2. 내용 체계 중 "영역", "핵심 개념", "일반화된 지식"의 체계
영역 | 핵심 개념 | 일반화된 지식 |
힘과 운동 | 시공간과 운동 | 물체의 운동 변화는 뉴턴 운동 법칙으로 설명된다. |
힘과 운동 | 힘 | 물체 사이에는 여러 가지 힘이 작용한다. |
전기와 자기 | 전기 | 전기 회로에서는 기전력에 의해 전류가 형성된다. |
전기와 자기 | 자기 | 전류는 자기장을 형성한다. |
전기와 자기 | 자기 | 물질은 자기적 성질에 따라 자성체와 비자성체로 구분된다. |
열과 에너지 | 열평형 | 온도가 다른 물체가 접촉하면 온도가 같아진다. |
파동 | 파동의 종류 | 음파는 매질을 통해 전달되는 파동이다. |
파동 | 파동의 종류 | 빛을 비롯한 전자기파는 전자기 진동이 공간으로 퍼져나가는 파동이다. |
파동 | 파동의 성질 | 파동은 반사, 굴절, 간섭, 회절의 성질을 가진다. |
물질의 성질 | 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질 | 물질은 고유한 성질을 가지고 있다. |
물질의 성질 | 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질 | 혼합물은 여러 가지 순물질로 구성되어 있다. |
물질의 성질 | 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질 | 물질의 고유한 성질을 이용하여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다. |
물질의 성질 | 물질의 상태 | 물질은 여러 가지 상태로 존재한다. |
물질의 성질 | 물질의 상태 | 물질은 상태에 따라 물리적 성질이 달라진다. |
물질의 변화 | 물질의 상태 변화 | 물질은 온도와 압력에 따라 상태가 변화한다. |
물질의 변화 | 화학 반응 | 물질은 화학 반응을 통해 다른 물질로 변한다. |
물질의 변화 | 화학 반응 | 화학과 우리 생활이 밀접한 관련이 있다. |
생명과학과 인간의 생활 | 생명공학 기술 | 생명공학 기술은 질병 치료, 식량 생산 등 인간의 삶에 기여한다. |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
생명의 구성 단위 |
생명체는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 생명의 구성 단위 | 세포는 세포막으로 둘러싸여 있고 세포 소기관을 가진다. |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 동물의 구조와 기능 |
뼈와 근육은 몸을 지탱하거나 움직이는 기능을 한다. |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 동물의 구조와 기능 | 소화 기관을 통해 영양소를 흡수하고 배설 기관을 통해 노폐물을 배출한다. |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 동물의 구조와 기능 | 호흡 기관과 순환 기관을 통해 산소와 이산화 탄소를 교환한다. |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 식물의 구조와 기능 |
식물은 뿌리, 줄기, 잎으로 구성되어 있다. |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 식물의 구조와 기능 | 뿌리에서 흡수된 물은 줄기를 통해 잎으로 이동한다. |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 | 광합성과 호흡 | 광합성을 통해 빛에너지가 화학 에너지로 전환된다. |
항상성과 몸의 조절 | 자극과 반응 |
감각 기관과 신경계의 작용으로 다양한 자극에 반응한다. |
생명의 연속성 |
생식 | 생물은 유성 생식 또는 무성 생식을 통해 종족을 유지한다. |
생명의 연속성 | 생식 | 다세포 생물은 배우자를 생성하고 수정과 발생 과정을 거쳐 개체를 만든다. |
생명의 연속성 | 진화와 다양성 |
생물은 환경 변화에 적응하여 진화한다. |
생명의 연속성 | 진화와 다양성 | 다양한 생물은 분류 체계에 따라 분류한다. |
환경과 생태계 |
생태계와 상호 작용 | 생태계의 구성 요소는 서로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 |
환경과 생태계 | 생태계와 상호 작용 | 생태계 내에서 물질은 순환하고, 에너지는 흐른다. |
고체 지구 |
지구계와 역장 | 지구계는 지권, 수권, 기권, 생물권, 외권으로 구성되고, 각 권은 상호 작용한다. |
고체 지구 | 판구조론 | 지구의 표면은 여러 개의 판으로 구성되어 있고 판의 경계에서 화산과 지진 등 다양한 지각 변동이 발생한다. |
고체 지구 | 지구 구성 물질 |
지각은 다양한 광물과 암석으로 구성되어 있고, 이 중 일부는 자원으로 활용된다. |
고체 지구 | 지구의 역사 |
지구의 역사는 지층의 기록을 통해 연구한다. |
고체 지구 | 지구의 역사 | 지질 시대를 통해 지구의 환경과 생물은 끊임없이 변해왔다. |
대기와 해양 | 해수의 성질과 순환 |
수권은 해수와 담수로 구성되며, 수온과 염분 등에 따라 해수의 성질이 달라진다. |
대기와 해양 | 대기의 운동과 순환 |
대기의 온도, 습도, 기압 차 등에 의해 다양한 기상 현상이 나타난다. |
우주 | 태양계의 구성과 운동 |
태양계는 태양, 행성, 위성 등 다양한 천체로 구성되어 있다. |
우주 | 태양계의 구성과 운동 | 태양계 천체들의 운동으로 인해 다양한 현상이 나타난다. |
우주 | 별의 특성과 진화 | 우주에는 수많은 별들이 존재하며, 표면온도, 밝기, 거리 등과 같은 물리량에 따라 분류된다. |
초등에서 14개 영역, 28개 핵심 개념, 43개 일반화된 지식을 배운다.
3. 영역, 핵심 개념, 내용 요소를 교과서 단원과 연결
학년, 단원 | 단원 이름 | 영역(핵심 개념) | 내용 요소 |
3학년 1학기 1단원 |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 | |
3학년 1학기 2단원 | 물질의 성질 | 물질의 성질(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질) | 물체와 물질 물질의 성질 물체의 기능 물질의 변화 |
3학년 1학기 3단원 | 동물의 한살이 | 생명의 연속성(생식) | 동물의 한살이 완전·불완전 탈바꿈 동물의 암·수 동물의 암·수 역할 |
3학년 1학기 4단원 | 자석의 이용 | 전기와 자기(자기) | 자기력 자석의 성질 |
3학년 1학기 5단원 | 지구의 모습 | 고체 지구(지구계와 역장) 우주(태양계의 구성과 운동) |
지구의 환경 바다의 특징 지구와 달의 모양 지구의 대기 달의 환경 |
3학년 2학기 1단원 | 재미있는 나의 탐구 | - | |
3학년 2학기 2단원 | 동물의 생활 | 생명의 연속성(진화와 다양성) 생명과학과 인간의 생활(생명공학 기술) |
생활 속 동식물 모방 사례 다양한 환경에 사는 동물과 식물·동물과 식물의 생김새 특징에 따른 동물 분류 |
3학년 2학기 3단원 | 지표의 변화 | 고체 지구(지구 구성 물질) | 흙의 생성과 보존 풍화와 침식 |
3학년 2학기 4단원 | 물질의 상태 | 물질의 성질(물질의 상태) | 고체, 액체, 기체 기체의 무게 |
3학년 2학기 5단원 | 소리의 성질 | 파동(파동의 종류) | 소리의 발생 소리의 세기 소리의 높낮이 소리의 전달 |
4학년 1학기 1단원 | 과학차처럼 탐구해 볼까요? | - | |
4학년 1학기 2단원 | 지층과 화석 | 고체 지구(지구의 역사) 고체 지구(지구 구성 물질) |
퇴적암 지층의 형성과 특성 화석의 생성 과거 생물과 환경 |
4학년 1학기 3단원 | 식물의 한살이 | 생명의 연속성(생식) | 식물의 한살이 씨가 싹트는 조건 |
4학년 1학기 4단원 | 물체의 무게 | 힘과 운동(힘) | 무게 수평 잡기 용수철저울의 원리 |
4학년 1학기 5단원 | 혼합물의 분리 | 물질의 성질(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질) | 혼합물 혼합물의 분리 거름 증발 |
4학년 2학기 1단원 | 식물의 생활 | 생명의 연속성(진화와 다양성) 생명과학과 인간의 생활(생명공학 기술) |
생활 속 동식물 모방 사례 다양한 환경에 사는 동물과 식물·동물과 식물의 생김새 특징에 따른 식물 분류 |
4학년 2학기 2단원 | 물의 상태 변화 | 물질의 변화(물질의 상태 변화) | 물의 상태 변화 증발 끓음 응결 |
4학년 2학기 3단원 | 그림자와 거울 | 파동(파동의 종류) 파동(파동의 성질) |
빛의 직진 그림자 평면거울 빛의 반사 |
4학년 2학기 4단원 | 화산과 지진 | 고체 지구(판구조론과 지구 구성 물질) | 화산 활동 지진 지진 대처 방법 화강암과 현무암 |
4학년 2학기 5단원 | 물의 여행 | 물질의 변화(물질의 상태 변화) 대기와 해양(해수의 성질과 순환) |
물의 순환 |
5학년 1학기 1단원 |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 | |
5학년 1학기 2단원 | 온도와 열 | 열과 에너지(열평형) | 온도 전도, 대류 단열 |
5학년 1학기 3단원 | 태양계와 별 | 우주(태양게의 구성과 운동) 우주(별의 특성과 진화) |
태양 태양계 행성 행성의 크기와 거리 별의 정의 북쪽 하늘 별자리 |
5학년 1학기 4단원 | 용해와 용액 | 물질의 성질(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질) | 용해 용액 용질의 종류 용질의 녹는 양 용액의 진하기 |
5학년 1학기 5단원 |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 생명의 연속성(진화와 다양성) 생명과학과 인간의 생활(생명공학 기술) |
균류, 원생생물, 세균의 이용 첨단 생명과학과 우리 생활 현미경 사용법 균류, 원생생물, 세균의 특징과 사는 곳 |
5학년 2학기 1단원 | 재미있는 나의 탐구 | - | |
5학년 2학기 2단원 | 생물과 환경 | 환경과 생태계(생태계와 상호 작용) | 생물 요소와 비생물 요소 환경 요인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생태계의 구조와 기능 환경 오염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생태계 보전을 위한 노력 먹이 사슬과 먹이 그물 생태계 평형 |
5학년 2학기 3단원 | 날씨와 우리 생활 | 대기와 해양(대기의 운동과 순환) | 습도 이슬과 구름 저기압과 고기압 계절별 날씨 |
5학년 2학기 4단원 | 물체의 운동 | 힘과 운동(시공간과 운동) | 속력 속력과 안전 |
5학년 2학기 5단원 | 산과 염기 | 물질의 성질(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질) | 용액의 성질 용액의 분류 지시약 산성 용액 염기성 용액 |
6학년 1학기 1단원 | 과학자처럼 탐구해 볼까요? | - | |
6학년 1학기 2단원 | 지구와 달의 운동 | 우주(태양계의 구성과 운동) | 낮과 밤 계절별 별자리 달의 위상 |
6학년 1학기 3단원 | 여러 가지 기체 | 물질의 성질(물질의 상태) 물질의 성질(물리적 성질과 화학적 성질) |
산소 이산화탄소 온도에 따른 기체의 부피 압력에 따른 기체의 부피 공기 |
6학년 1학기 4단원 | 식물의 구조와 기능 |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식물의 구조와 기능) | 세포 핵 세포막 세포벽 뿌리, 줄기, 잎의 기능 증산 작용 광합성 씨가 퍼지는 방법 |
6학년 1학기 5단원 | 빛과 렌즈 | 파동(파동의 성질) | 프리즘 빛의 굴절 볼록 렌즈 |
6학년 2학기 1단원 | 전기의 이용 | 전기와 자기(전기) 전기와 자기(자기) |
전기 회로 전기 절약 전기 안전 전자석 |
6학년 2학기 2단원 | 계절의 변화 | 우주(태양계의 구성과 운동) | 태양 고도의 일변화 |
6학년 2학기 3단원 | 연소와 소화 | 물질의 변화(화학 반응) | 연소 현상 연소 조건 연소 생성물 소화 방법 화재 시 안전 대책 |
6학년 2학기 4단원 |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 생물의 구조와 에너지(동물의 구조와 기능) 항상성과 몸의 조절(자극과 반응) |
뼈와 근육의 구조와 기능 소화·순환·호흡·배설 기관의 구조와 기능 감각 기관의 종류와 역할 자극 전달 과정 |
6학년 2학기 5단원 | 에너지와 생활 | - |
4. 교과서 각 단원과 성취기준 연결
학년, 단원 | 단원 이름 | 성취기준 |
3학년 1학기 1단원 |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 |
3학년 1학기 2단원 | 물질의 성질 | [4과01-01] 서로 다른 물질로 만들어진 물체들을 비교하여 물체의 기능과 물질의 성질을 관련지을 수 있다. [4과01-02] 크기와 모양은 같지만 서로 다른 물질로 이루어진 물체들을 관찰하여 물질의 여러 가지 성질을 비교할 수 있다. [4과01-03] 서로 다른 물질을 섞었을 때 물질을 섞기 전과 후의 변화를 관찰하여 어떤 성질이 달라졌는지 설명할 수 있다. [4과01-04] 여러 가지 물질을 선택하여 다양한 물체를 설계하고 장단점을 토의할 수 있다. |
3학년 1학기 3단원 | 동물의 한살이 | [4과10-01] 동물의 암·수에 따른 특징을 동물별로 비교해보고, 번식 과정에서 암·수의 역할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4과10-02] 동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을 세우고, 동물을 기르면서 한살이를 관찰하며, 관찰한 내용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4과10-03] 여러 가지 동물의 한살이 과정을 조사하여 동물에 따라 한살이의 유형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
3학년 1학기 4단원 | 자석의 이용 | [4과02-01] 자석 사이에 밀거나 당기는 힘이 작용하는 현상을 관찰하고 두 종류의 극을 구별할 수 있다. [4과02-02] 나침반의 바늘이 일정한 방향을 가리키는 성질이 있음을 관찰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4과02-03] 일상생활에서 자석이 사용되는 예를 조사하고, 자석의 성질과 관련지어 그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3학년 1학기 5단원 | 지구의 모습 | [4과16-01] 지구와 관련된 자료를 조사하여 모양과 표면의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4과16-02] 육지와 비교하여 바다의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4과16-03] 지구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공기의 역할을 예를 들어 설명할 수 있다. [4과16-04] 달을 조사하여 모양, 표면, 환경을 이해하고 지구와 달을 비교할 수 있다. |
3학년 2학기 1단원 | 재미있는 나의 탐구 | - |
3학년 2학기 2단원 | 동물의 생활 | [4과03-01] 여러 가지 동물을 관찰하여 특징에 따라 동물을 분류할 수 있다. [4과03-02] 동물의 생김새와 생활 방식이 환경과 관련되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4과03-03] 동물의 특징을 모방하여 생활 속에서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발표할 수 있다. |
3학년 2학기 3단원 | 지표의 변화 | [4과04-01] 여러 장소의 흙을 관찰하여 비교할 수 있다. [4과04-02] 흙의 생성 과정을 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4과04-03] 강과 바닷가 주변 지형의 특징을 흐르는 물과 바닷물의 작용과 관련지을 수 있다. |
3학년 2학기 4단원 | 물질의 상태 | [4과07-01] 고체와 액체의 성질을 용기에 따른 모양과 부피 변화를 관찰하여 설명할 수 있다. [4과07-02] 기체가 공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아보는 실험을 할 수 있다. [4과07-03] 기체가 무게가 있음을 알아보는 실험을 할 수 있다. [4과07-04] 우리 주변의 물질을 고체, 액체, 기체로 분류할 수 있다. |
3학년 2학기 5단원 | 소리의 성질 | [4과08-01] 여러 가지 물체에서 소리가 나는 현상을 관찰하여 소리가 나는 물체는 떨림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4과08-02] 소리의 세기와 높낮이를 비교할 수 있다. [4과08-03] 여러 가지 물체를 통하여 소리가 전달되거나 반사됨을 관찰하고 소음을 줄이는 방법을 토의할 수 있다. |
4학년 1학기 1단원 | 과학차처럼 탐구해 볼까요? | - |
4학년 1학기 2단원 | 지층과 화석 | [4과06-01] 여러 가지 지층을 관찰하고 지층의 형성 과정을 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4과06-02] 퇴적암을 알갱이의 크기에 따라 구분하고 퇴적암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모형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4과06-03] 화석의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화석을 관찰하여 지구의 과거 생물과 환경을 추리할 수 있다. |
4학년 1학기 3단원 | 식물의 한살이 | [4과13-01] 씨가 싹트거나 자라는 데 필요한 조건을 설명할 수 있다. [4과13-02] 식물의 한살이 관찰 계획을 세워 식물을 기르면서 한살이를 관찰할 수 있다. [4과13-03] 여러 가지 식물의 한살이 과정을 조사하여 식물에 따라 한살이의 유형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
4학년 1학기 4단원 | 물체의 무게 | [4과09-01] 일상생활에서 물체의 무게를 측정하는 예를 조사하고 무게 측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4과09-02] 수평 잡기 활동을 통해 물체의 무게를 비교할 수 있다. [4과09-03] 용수철에 매단 물체의 무게와 용수철의 늘어난 길이의 관계를 조사하고 물체의 무게를 재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과09-04] 간단한 저울을 설계하여 제작하고 그 결과물을 평가할 수 있다. |
4학년 1학기 5단원 | 혼합물의 분리 | [4과12-01] 일상생활에서 혼합물의 예를 찾고 혼합물 분리의 필요성을 설명할 수 있다. [4과12-02] 알갱이의 크기와 자석에 붙는 성질을 이용하여 고체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다. [4과12-03] 거름 장치를 꾸며 물에 녹는 물질과 녹지 않는 물질의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다. [4과12-04] 물을 증발시켜 물에 녹아 있는 고체 물질을 분리할 수 있다. |
4학년 2학기 1단원 | 식물의 생활 | [4과05-01] 여러 가지 식물을 관찰하여 특징에 따라 식물을 분류할 수 있다. [4과05-02] 식물의 생김새와 생활 방식이 환경과 관련되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4과05-03] 식물의 특징을 모방하여 생활 속에서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발표할 수 있다. |
4학년 2학기 2단원 | 물의 상태 변화 | [4과14-01] 물이 수증기나 얼음으로 변할 수 있음을 알고, 물이 얼 때와 얼음이 녹을 때의 부피와 무게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4과14-02] 물이 증발할 때와 끓을 때의 변화를 관찰하여 차이점을 알고, 이와 관련된 예를 우리 주변에서 찾을 수 있다. [4과14-03] 수증기가 응결하는 현상을 관찰하고, 이와 관련된 예를 우리 주변에서 찾을 수 있다. |
4학년 2학기 3단원 | 그림자와 거울 | [4과15-01] 여러 가지 물체의 그림자를 관찰하여 그림자가 생기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4과15-02] 전등과 물체 사이의 거리에 따른 그림자의 크기 변화를 관찰하여 서술할 수 있다. [4과15-03] 물체와 평면거울에 비친 모습을 비교하여 거울의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4과15-04] 일상생활에서 거울을 이용하는 예를 조사하고 거울의 성질과 관련지어 그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4학년 2학기 4단원 | 화산과 지진 | [4과11-01] 화산 활동으로 나오는 여러 가지 물질을 설명할 수 있다. [4과11-02] 화성암의 생성 과정을 이해하고 화강암과 현무암의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4과11-03] 화산 활동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을 발표할 수 있다. [4과11-04] 지진 발생의 원인을 이해하고 지진이 났을 때 안전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토의할 수 있다. |
4학년 2학기 5단원 | 물의 여행 | [4과17-01] 물이 이동하거나 상태가 변하면서 순환하는 과정을 생명체, 지표면, 공기 사이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현상과 관련지어 설명할 수 있다. [4과17-02] 물의 중요성을 알고 물 부족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창의적 방법을 활용한 사례를 조사할 수 있다. |
5학년 1학기 1단원 | 과학자는 어떻게 탐구할까요? | - |
5학년 1학기 2단원 | 온도와 열 | [6과01-01] 일상생활에서 온도를 어림하거나 측정하는 사례를 조사하고 정확한 온도 측정이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6과01-02]온도가 다른 두 물체를 접촉하여 온도가 같아지는 현상을 관찰하고 물체의 온도 변화를 열의 이동으로 설명할 수 있다. [6과01-03]고체 물질의 종류에 따라 열이 전도되는 빠르기를 관찰을 통해 비교하고 일상생활에서 단열을 이용하는 예를 조사할 수 있다. [6과01-04]액체나 기체에서 대류 현상을 관찰하고 대류 현상에서 열의 이동을 설명할 수 있다. |
5학년 1학기 3단원 | 태양계와 별 | [6과02-01]태양이 지구의 에너지원임을 이해하고 태양계를 구성하는 태양과 행성을 조사할 수 있다. [6과02-02]별의 의미를 알고 대표적인 별자리를 조사할 수 있다. [6과02-03]북쪽 하늘의 별자리를 이용하여 북극성을 찾을 수 있다. |
5학년 1학기 4단원 | 용해와 용액 | [6과03-01]물질이 물에 녹는 현상을 관찰하고 용액을 설명할 수 있다. [6과03-02]용질의 종류에 따라 물에 녹는 양이 달라짐을 비교할 수 있다. [6과03-03]물의 온도에 따라 용질의 녹는 양이 달라짐을 실험할 수 있다. [6과03-04]용액의 진하기를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방법을 고안할 수 있다. |
5학년 1학기 5단원 | 다양한 생물과 우리 생활 | [6과04-01]동물과 식물 이외의 생물을 조사하여 생물의 종류와 특징을 설명할 수 있다. [6과04-02]다양한 생물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6과04-03]우리 생활에 첨단 생명과학이 이용된 사례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
5학년 2학기 1단원 | 재미있는 나의 탐구 | - |
5학년 2학기 2단원 | 생물과 환경 | [6과05-01]생태계가 생물 요소와 비생물 요소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고 생태계 구성 요소들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음을 설명할 수 있다. [6과05-02]비생물 환경 요인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여 환경과 생물 사이의 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6과05-03]생태계 보전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생태계 보전을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
5학년 2학기 3단원 | 날씨와 우리 생활 | [6과06-01]습도를 측정하고 습도가 우리 생활에 영향을 주는 사례를 조사할 수 있다. [6과06-02]이슬, 안개, 구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고 비와 눈이 내리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6과06-03]고기압과 저기압이 무엇인지 알고 바람이 부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6과06-04]계절별 날씨의 특징을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공기의 성질과 관련지을 수 있다. |
5학년 2학기 4단원 | 물체의 운동 | [6과07-01]일상생활에서 물체의 운동을 관찰하여 속력을 정성적으로 비교할 수 있다. [6과07-02]물체의 이동 거리와 걸린 시간을 조사하여 속력을 구할 수 있다. [6과07-03]일상생활에서 속력과 관련된 안전 사항과 안전장치의 예를 찾아 발표할 수 있다. |
5학년 2학기 5단원 | 산과 염기 | [6과08-01]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여러 가지 용액을 다양한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다. [6과08-02]지시약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용액을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으로 분류할 수 있다. [6과08-03]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의 여러 가지 성질을 비교하고,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을 섞었을 때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다. [6과08-04]우리 생활에서 산성 용액과 염기성 용액을 이용하는 예를 찾아 발표할 수 있다. |
6학년 1학기 1단원 | 과학자처럼 탐구해 볼까요? | - |
6학년 1학기 2단원 | 지구와 달의 운동 | [6과09-01]하루 동안 태양과 달의 위치가 달라지는 것을 지구의 자전으로 설명할 수 있다. [6과09-02]계절에 따라 별자리가 달라진다는 것을 지구의 공전으로 설명할 수 있다. [6과09-03]달의 모양과 위치가 주기적으로 바뀌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
6학년 1학기 3단원 | 여러 가지 기체 | [6과10-01]산소, 이산화 탄소를 실험을 통해 발생시키고 성질을 확인한 후, 각 기체의 성질을 설명할 수 있다. [6과10-02]온도와 압력에 따라 기체의 부피가 달라지는 현상을 관찰하고, 일상생활에서 이와 관련된 사례를 찾을 수 있다. [6과10-03]공기를 이루는 여러 가지 기체를 조사하여 발표할 수 있다. |
6학년 1학기 4단원 | 식물의 구조와 기능 | [6과12-01]생물체를 이루고 있는 기본 단위인 세포를 현미경으로 관찰할 수 있다. [6과12-02]식물의 전체적인 구조 관찰과 실험을 통해 뿌리, 줄기, 잎, 꽃의 구조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6과12-03]여러 가지 식물의 씨가 퍼지는 방법을 조사하고, 씨가 퍼지는 방법이 다양함을 설명할 수 있다. |
6학년 1학기 5단원 | 빛과 렌즈 | [6과11-01]햇빛이 프리즘에서 다양한 색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관찰하여, 햇빛이 여러 가지 색의 빛으로 되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6과11-02]빛이 유리나 물, 볼록 렌즈를 통과하면서 굴절되는 현상을 관찰하고 관찰한 내용을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6과11-03]볼록 렌즈를 이용하여 물체의 모습을 관찰하고 볼록 렌즈의 쓰임새를 조사할 수 있다. |
6학년 2학기 1단원 | 전기의 이용 | [6과13-01]전지와 전구, 전선을 연결하여 전구에 불이 켜지는 조건을 찾아 설명할 수 있다. [6과13-02]전구를 직렬연결 할 때와 병렬연결 할 때 전구의 밝기 차이를 비교할 수 있다. [6과13-03]전기를 절약하고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토의할 수 있다. [6과13-04]전자석을 만들어 영구 자석과 전자석을 비교하고 일상생활에서 전자석이 사용되는 예를 조사할 수 있다. |
6학년 2학기 2단원 | 계절의 변화 | [6과14-01]하루 동안 태양의 고도, 그림자 길이, 기온을 측정하여 이들 사이의 관계를 찾을 수 있다. [6과14-02]계절에 따른 태양의 남중 고도, 낮과 밤의 길이, 기온 변화를 설명할 수 있다. [6과14-03]계절 변화의 원인은 지구 자전축이 기울어진 채 공전하기 때문임을 모형실험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
6학년 2학기 3단원 | 연소와 소화 | [6과15-01]물질이 탈 때 나타나는 공통적인 현상을 관찰하고, 연소의 조건을 찾을 수 있다. [6과15-02]실험을 통해 연소 후에 생성되는 물질을 찾을 수 있다. [6과15-03]연소의 조건과 관련지어 소화 방법을 제안하고 화재 안전 대책에 대해 토의할 수 있다. |
6학년 2학기 4단원 | 우리 몸의 구조와 기능 | [6과16-01]뼈와 근육의 생김새와 기능을 이해하여 몸이 움직이는 원리를 설명할 수 있다. [6과16-02]소화, 순환, 호흡, 배설 기관의 종류, 위치, 생김새,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6과16-03]감각 기관의 종류, 위치, 생김새, 기능을 알고 자극이 전달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 [6과16-04]운동할 때 우리 몸에서 나타나는 변화를 관찰하여 우리 몸의 여러 기관이 서로 관련되어 있음을 설명할 수 있다. |
6학년 2학기 5단원 | 에너지와 생활 | [6과17-01]생물이 살아가거나 기계를 움직이는 데 에너지가 필요함을 알고, 이때 이용하는 에너지의 형태를 조사할 수 있다. [6과17-02]자연 현상이나 일상생활의 예를 통해 에너지의 형태가 전환됨을 알고,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토의할 수 있다. |
학년군 별 각 17개의 성취기준 영역이 있다.
과학 교과의 경우 다른 교과와 다르게 성취기준이 내용 체계의 영역 별로 나뉘어 있는 것이 아니라 단원 별로 나뉘어 있다...
5. 시간 배당 기준
구분 | 3~4학년 | 5~6학년 |
과학/실과 | 204 | 340 |
국가수준 교육과정에 명시되어 있는 기준은 위와 같다.
그리고 3~4학년군에서는 실과를 배우지 않는다.
따라서 학교에서 운영할 때는 보통 다음과 같이 운영한다.
구분 | 3학년 | 4학년 | 5학년 | 6학년 |
과학 | 102 (주 3시간 X 34주) |
102 (주 3시간 X 34주) |
102 (주 3시간 X 34주) |
102 (주 3시간 X 34주) |
실과 | 0 | 0 | 68 (주 2시간 X 34주) |
68 (주 2시간 X 34주) |
결과적으로 과학은 3~6학년이 주당 3시간씩 공부한다고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연간 수업일수 190일(이상)에서 1학기 100일, 2학기 90일 정도로 운영하므로 1, 2학기를 구분하면 다음과 같다.
구분 | 1학기 | 2학기 | 합계 |
과학 | 54시간 (주 3시간 X 18주) |
48시간 (주 3시간 X 16주) |
102시간 (주 3시간 X 34주) |
물론 공휴일이나 여러가지 이유로 반드시 위와 같이 운영되는 것은 아니지만 큰 기준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학교마다 시수를 증감할 수 있으므로 참고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