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4. 개인 취미 생활

[111] 특정 개발 환경을 설치 없이 쉽게 사용하기(파이썬, C언어 설치 없이 사용하기!)

1. 문제

파이썬(인터프리터)이나 C언어(컴파일러)는 pc에 기본적으로 설치 되어있는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파이썬, C언어로 작성된 코드를 실행시키고 싶다면 개발 환경을 세팅(인터프리터나 컴파일러를 설치)해야 합니다.

그런데 만약 C언어를 (저처럼) 찍먹 해보고 싶거나, 단순한 코드를 테스트해볼 생각이라면 개발 환경을 세팅하는 것은 시간과 노력을 낭비하는 일입니다.

2. 정답

클라우드 서비스가 발달하면서, 미리 개발 환경을 세팅해놓고 클라우드(원격)로 해당 환경을 제공해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바로 "replit"이나 "구름ide" 같은 서비스들입니다.

3. replit

https://replit.com/

 

Replit: The software creation platform. IDE, AI, and Deployments

Run code live in your browser. Write and run code in 50+ languages online with Replit, a powerful IDE, compiler, & interpreter.

replit.com

1) replit에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면, 왼쪽 상단에 "Create Repl"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누릅니다.

2) 이후 열리는 창에서 원하는 개발 환경을 선택 후 이름을 정해주고, Create Repl 버튼을 누릅니다.

3) 생성된 개발 환경의 가운데 상단에 Run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 콘솔창에 실행 결과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4. 구름IDE

https://ide.goorm.io/

 

goormIDE - A Powerful Cloud IDE Service

goormIDE is a cloud IDE service to maximize productivity for developers and teams. Develop and deploy your service with powerful collaborative features, anytime and anywhere.

ide.goorm.io

1) 구름IDE에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합니다.

2) 첫 화면에 새 컨테이너, 혹은 오른쪽에 원하는 개발 환경을 바로 선택합니다.

3) 원하는 세부 항목을 선택하고 이름을 정해준 뒤 생성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4) 잠시 후 컨테이너가 생성되면 컨테이너 바로 실행하기 버튼을 누르거나, 메인화면에 추가된 컨테이너의 실행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5) 컨테이너가 열리면 왼쪽의 프로젝트 디렉터리에서 main.c 파일을 선택합니다.

6) 우측 상단에 있는 실행 버튼을 누르면 아래쪽 콘솔 화면에 실행 결과가 나타납니다.

7) 다시 main.c 탭을 누르면 코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5. 장점

손쉽게 원하는 개발 환경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내 컴퓨터의 자원을 직접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비용이 절약됩니다.(부하, 저장공간 등)

6. 단점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에디터가 제공하는 강력한 기능들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